엘리베이터 관련정보
승강기구조
※이미지 출처 http://www.kdind.co.kr    
 기계실의 구조 및 설비
기계실은 통상 승강로의 최상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다. 기계실은 승강기의 각종 제어장치, Control장치, 동력장치 기타 주변기기 등 많은 설비들이 설치되어 있는 중심부로서 환경조건 및 설치여건에 많은 제한사항이 있다. 이에 대한 구비조건과 전반적인 설치 실태를 파악하여 실무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계실의 구비조건
- 기계실의 넓이 및 높이는 규정치수 이상이어야 한다.
- 바닥에서 천정까지의 수직거리는 2배 이상이어야 한다.
- 넓이는 승강로의 2배 이상이라야 한다.
- 기계실 출입문의 크기와 잠금장치가 확실하게 기동되어야 한다.
- 기계실내의 설비 반출입이 자유롭고 록크장치의 기능이 확실해야 한다.
- 기계실의 통로는 안전한 경사계단이 필요하므로 측벽 및 핸드레일 장치를 해야 한다.
- 승강기 기계실의 온도는 40℃이하가 되도록 환기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 기계실의 조명장치는 검사관리 및 보수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밝게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
- 권상기·제어반 등 기기의 주변은 보수유지에 지장이 없도록 0.3m이상 띄울것.
 
 원리
유압펌프에서 토출된 작동유로 플런저를 작동시켜 카를 승강시키는 것을 유압엘리베이터라 하며, 초기에는 물을 사용한 수압엘리베이터도 있었다.
이와 같은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 기계실의 배치가 자유롭다.
- 건물 꼭대기부분에 하중이 걸리지 않는다.
- 승강로 꼭대기 틈새가 작아도 좋다.
등의 장점이 있으나 실린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행정거리와 속도에 한계가 있다. 균형추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동기의 소요동력이 커진다 등의 단점이 있다.
 
 구조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플런저의 움직임을 카에 어떻게 전달하는지에 따라 직접식과 간접식 그리고 팬터 그래프식으로 나눈다.
- 직접식: 플런저의 직상부에 카를 설치한 방식
- 간접식: 플런저의 상부에 도르래를 설치하고 와이어 로프나 체인등을 통해 플런저의 움직임을 간접적으로 카에 전달하는 방식
- 팬터그래프식: 플런저에 의해 팬터그래프를 개폐하여 카를 승강시키는 방식으로 공장이나 창고에서 작업용등으로 많이 쓰인다. 등의 장점이 있으나 실린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행정거리와 속도에 한계가 있다. 균형추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동기의 소요동력이 커진다 등의 단점이 있다.

※ 이와같이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여러형식이 있는데, 직접식과 간접식의 장·단점은 다음과같다

- 직접식: 승강로의 크기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간접적으로 카에 전달하는 방식 비상정지장치가 필요치 않다.
         부하에 의한 카바닥의 빠짐이 적다.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을 땅속에 설치하여야 하므로 실린더의 점검이 곤란하다.
- 간접식: 실린더 보호관이 필요없어 점검이 용이하다.
         승강로가 실린더를 수용할만큼 커진다.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로프의 늘어짐과 작동유의 점성 때문에 부하에 의한 카바닥의 빠짐이 비교적 크다.
 
음식물이나 서적 등 소형 화물의 운반에 적합하게 제조·설치된 엘리베이터로써 사람의 탑승을 금지하는 엘리베이터(바닥면적이 0.5제곱미터 이하이고, 높이가 0.6미터 이하인 것은 제외한다.)

TOP